전문자원상담사 역할
상담(가족, 집단, 위기, 전화, 온라인)을 비롯하여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정서로 어려운 문제를 각종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집단상담 |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다수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각 내담자의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노력 |
---|---|
위기상담 | 심리적인 충격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위기상태에 놓인 내담자를 돕기 위한 상담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본인, 학부모, 또래친구 등 전화, 사이버를 통해 긴급구조 요청 접수가 되면 2인 1조로 출동하여 긴급구조 및 일시보호하여 상담실시 후 쉼터연계, 귀가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 |
전화상담 | 전통적인 대면방식이 아닌 전화를 통하여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즉각적이고, 1회적인 상담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상담자는 즉각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 적성, 진로상담 - 성교육(성상담, 각종 세미나) - 학교폭력 대응법 - 동기부여, 자신감 형성을 위한 교육 |
어머니지원단 역할
역할 및 주요활동 |
- 학교밖 청소년들이 안심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건전한 문화 조성 - 청소년이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해 청소년안전망을 통한 연계서비스 실시 - 예방교육을 통해 올바른 청소년 가치관 확립 |
|
---|---|---|
주요활동 | 위기청소년 발견 활동 및 보고서 작성 |
- 캠페인활동 : 학교밖 청소년지원 - 위기청소년지원 : 청소년안전망을 통한 길거리상담, 1388청소년긴급출동 투입 - ex) 금품갈취, 폭력 등. - 모니터요원 카페 및 클럽 활동 - 학교, 청소년관련기관 등의 설문지 작성협조를 받아 위기청소년 실태 파악 - 청소년유해환경 정화활동(pc방, 비디오방, 노래방 등) |
의식 있는 사업주, 자주적인 청소년 |
- 어려운 청소년에게 정서적, 경제적 지원 - ex) 소년소녀가장 급식비 및 교통비지급 , 학교나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가정방문 |
대학생지원단 역할
기존의 한정된 공간과 인력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있는 곳인 가정, 학교, 사회에서 직접 만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니터요원을 모집하여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청소년들에게 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
보조지도자 | 센터와 연계하여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보조지도자 |
---|---|
캠페인 활동 | 학교밖 청소년지원 할 수 있도록 함 |
학습지원 | 청소년안전망을 통한 위기청소년 및 소년소녀가장에게 학습지원 |
청소년지원단 역할
기존의 한정된 공간과 인력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있는 곳인 가정, 학교, 사회에서 직접 만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니터요원을 모집하여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청소년들에게 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
또래상담활동 | 센터와 연계하여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보호 요청 |
---|---|
캠페인 활동 | 학교밖 청소년지원 및 위기청소년 학교주변 지킴이 활동 |
위기청소년지원 | 청소년안전망을 통한 연계기관 활동 |
모니터요원 | 카페 및 클럽 활동 |
유해환경감시단 | on-off 상에 있는 유해환경감시 신고 PC방, 유흥업소, 찜질방, 비디오방 등 |
테마교실 | 진로탐색교실, 학습지원교실, 사이버교실, 사회성향상교실, 성정체성교실, 인성교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