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알림마당
공지사항

데이트 성폭력이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5:13 | 조회 1,031 | 댓글 0

본문

14세 이상의 남녀 쌍방이 이성애의 감정이 있거나 그 가능성을 인정하고 만나는 관계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을 말한다.
주로 10-20대에 집중되어 일어나며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나 가해자의 유인이 크게 작용한다. 피해 당사자조차 강간으로 인식하기 어렵고 가해자와의 사적인 관계 때문에 법적 처벌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다.
여성과 남성사이의 의사소통의 불일치도 문제가 된다. 여성은 단지 친절하게 행동했을 뿐인데 남성은 이 친근함을 "성관계를 해도 좋다"라는 신호로 해석하기도 한다. "싫어요"는 "할 수도 있어요"라고 생각하여 아무리 강하게 저항해도 어떤 남성은 여성의 "싫어요"를 "할 수 있어요"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데이트 성폭력은 단순히 한 순간의 열정에 의한 범죄가 아니다. 그것은 한 여성과 한 남성의 인간적인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상대가 원하지 않는 것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례
S양은 미팅으로 만난 P군을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둘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영화도 보고 식사도 했습니다. 저녁에는 그냥 가기 아쉬워서 술도 같이 마시게 되었는데, 주량이 약한 S는 도중에 필름이 끊겼습니다. 다음날 정신을 차리고 보니....이게 어떻게 된 일입니까? 자신이 P와 함께 알몸으로 여관방에 누워있지 뭡니까?
이 사례는 전형적인 데이트 강간에 해당됩니다. 여자도 잘못이 있다고 보는데 왜 남자만 강간범이냐고요? S가 P에게 호감을 가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S와 P간에 성관계를 갖자는 합의가 있었나요? A는 술에 만취해서 자기 의견을 표명할 수 없었습니다.

@의사소통의 문제!!
여성은 단지 포옹이나 애무만을 원하는데 남성은 이를 성관계를 위한 전 단계로 여기는 경우가 있다. 만약 여성이 포옹이나 애무 이상의 신체적 접촉을 거부할 경우에도 남성은 이를 여성이 정말 성관계를 원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정숙해 보기 위한 형식적인 거부로 잘못알고 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