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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집단따돌림) 피해-대처요령(부모와 학교가 해야 할 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5:10 | 조회 1,07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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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따피해 대처요령

(1) 부모가 해야 할 일

① 무슨 이유로 괴롭히는지 주동자가 누구인지를 파악하여 자녀가 주장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라.
② 자녀의 친한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권장해 보라.
③ 가정은 믿음의 근원이다. 나무라지 말고 자녀와 솔직한 대화를 마련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라.
④ 전문 상담실의 정보를 가져라.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사회 기관이 있음을 자녀에게도 알리고 정보를 공유하라.
⑤ 따돌림의 갈등이 있을 때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상처 주는 말을 삼가도록 가르쳐라.
⑥ 훈계하려고 하지 말고 TV, 신문, 이웃에서 따돌림과 유사한 사건이 있을 때 효율적인 대처 방법을 얘기하는 기회를 가져라.
⑦ 도시락을 먹지 않고 집으로 가져오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자.
⑧ 집에 와서 자주 혼자 있거나 전학을 가자고 하는 경우에 그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라.
⑨ 과잉보호의 틀에서 벗어나서 홀로 설 수 있도록 가르쳐라.
⑩ 자녀와 원활히 대화를 통하여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 주도록 하라.
⑪ 부모가 먼저 상담을 배워 자녀와 갈등을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해 보자.

(2) 학교에서 해야 할 일
① 청소년의 갈등은 또래끼리 의논하므로 또래 상담반을 구성하여 분쟁이 발생할 때 또래끼리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하자.
② 특별 활동(C.A.H.R)의 시간 수를 확대하는 등의 활성화로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장을 폭 넓게 확대한다.
③ 지역사회 봉사단과 연계하여 취약 시간 취약 지역을 함께 순찰 등의 계획을 수립하자.
④ 따돌림의 주도아를 조속히 찾아 상담 계획을 수립하자.
⑤ 자기 주장 훈련이나 친구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하자.
⑥ 역할극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방법을 시도하자.
⑦ 외국이나 다른 지방에서 전학 온 친구들을 배타적인 시선으로 보는 경우가 많고 생활 방식의 오해로 적응이 힘든 경우가 많다. 적응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알려 주자.
⑧ 수시로 설문 조사하여 사전 예방에 주력하자.
⑨ 담임선생님의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그룹들을 공개적으로 자리를 바꾸도록 해서 지켜보아라.
⑩ 학년 초에 자기 짝과 도시락 먹기를 권장하고 짝의 장점 찾기를 한달 정도 실시하여 신학기 새로운 친구 되를 권장해 보자.
⑪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바보로 만들 수 있듯이 좀 부족한 친구를 여러 명이 멋쟁이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⑫ 가해자, 피해자를 함께 면담하지 말 것, 고자질한 샘이 되어 "은따"의 상처를 낳지 않도록 하자.
⑬ 낮은 지능이나 정신적인 결함이 있는 아이에게 좀더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
⑭ 담임 선생님들의 바쁜 업무로 어려움이 많지만 상담 활동은 활성화하자.
⑮ 따돌림은 아이들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경우이므로 좋은 학급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지 자칫 잘못하면 그 "따"는 더 큰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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