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알림마당
공지사항

<대인관계유형 검사>"나의 대인관계 유형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1-07 15:53 | 조회 4,030 | 댓글 0

본문

보스톤대학에서 7세 어린이 400명을 40년동안 추적조사하였는데 성공과 출세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끼친 요소로는 다른사람과 잘 어울리는 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폭넓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대인관계유형 체크리스트>

 아래 항목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점수를 적은 후 각각의 점수를 모두 합산하시오.

[전혀 그렇지 않다(1)-그렇지 않다(2)-보통이다(3)-그렇다(4)-매우 그렇다(5)]

A.신념(1점~5점)

1.나는 혼자 지내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 )

2.나는 인간관계가 재능이나 실력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 )

3.나는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찾아다녀야 한다고 생각한다. ( )

3.내 휴대폰에는 다른 사람의 전화번호가 50개이상 등록돼 있다. ( )

4.나는 하루에 3회이상 다른 사람이 보내온 문자메시지를 받는다. ( )

B.능동성(1점~5점)

6.나는 모임이나 행사에 자주 참석한다. ( )

7.나는 새로 알게 된 사람들에게 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먼저 보낸다. ( )

8.나는 다른 사람에게 먼저 연락하여 약속을 정한다. ( )

9.나는 한달에 모임,행사,약속이 평균 3회이상이다. ( )

10.나는 한달에 평균 3회이상 애경사에 초대를 받는다. ( )

C.친화력(1점~5점)

11나는 엘리베이터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면 먼저 인사를 건넨다.

12.나는 처음 만난 사람에게서 “호감이 간다”는 말을 자주 듣는 편이다.( )

13.나는 다른 사람을 처음 만나면 상대방이 먼저 연락을 해 오는 편이다.( )

14.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차나 식사"를 함께 하자는 제안을 자주 받는 편이다.

15.나는 재미있는 유머나 최신가요 몇 개쯤은 외우고 다닌다.( )

D.배려(1점~5점)

16.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일이나 애경사를 잘 챙겨준다.( )

17.나는 주변 사람들의 일이나 업무를 자주 도와준다.( )

18.나는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상담해 주는 경우가 많다. ( )

19.전화를 하면 만나줄 수 있는 사람이 많다.( )

20.나에게 애경사가 생기면 함께 해 줄 수 있는 사람의 수가 300명이 넘는다.( )

 

 

 대인관계유형은 이처럼 4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려면 첫째,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둘째,내가 먼저 다가서고 셋째, 친화력을 갖추고 넷째,다른 사람에게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가지 요소를 골고루 갖추지 못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으로는 100점 만점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가 나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인관계가 우수한 사람들의 점수는 80점~90점 사이에 형성됩니다. 직장인이나 일반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50점~60점 사이에 해당됩니다. 고립적이거나 소극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30점 이하의 점수를 나타냅니다. 10가지 항목을 측정하여 나의 점수가 80점 이상이 되도록 노력하고 부족한 항목의 점수를 높이도록 노력합시다.

 

<대인관계유형 결과>

1.고슴도치형 : 1번~2번 항목은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관한 질문이다. 점수의 합계가 8점 이하인 사람은 고슴도치형에 해당된다. 고슴도치는 고립적이며 숨기를 좋아한다. 다른 사람과 대인관계를 맺는 것보다 자신만의 세계에서 머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고슴도치형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먼저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에서 성공과 행복을 좌우하는 것이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2.거미형 : 3번~4번 항목은 대인관계의 능동성에 관한 질문이다. 점수의 합계가 10점이하면 거미형에 해당된다. 거미형은 가족 및 주변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끈끈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반면에 필요이상으로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생각과 행동을 취하는 사람이다. 거미형은 대인관계를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일부의 사람과만 관계를 맺거나 상대방으로부터 연락만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다양한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하고 다가서는 노력이 중요하다. 대인관계를 잘 하려면 쇼맨쉽이 필요하다.쇼맨쉽은 다른 사람들[관중]을 즐겁게 해 주려는 마음가짐을 의미한다.

3.꿀벌형 : 5번~7번 항목은 대인관계의 친화성에 관한 질문이다.점수의 합계가 16점 이상이면 꿀벌형에 해당된다. 꿀벌은 공동체생활을 한다. 꿀벌이 꿀 1kg을 만들기 위해서는 총 16만km를 비행하며 1천만송이의 꽃을 들락거려야 한다. 꿀벌형은 많은 사람들과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강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 반면에 꿀벌은 이웃벌집을 습격하여 꿀을 약탈하는 습성도 가지고 있는데 꿀병형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계산적이고 실리적인 대인관계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4.사슴형 : 8번~10번 항목은 대인관계의 배려성에 관한 질문이다.점수의 합계가 16점이 넘으면 사슴형에 해당된다. 사슴은 집단을 이루며 단체생활을 한다. 사슴은 먹이를 발견하면 울음소리를 내어 무리를 불러모아 함께 먹는다. 사슴의 우두머리는 권력을 독점하지 않고 먹이를 분점한다.사슴형은 대인관계를 할 때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며 호의와 후원을 베푸는 사람들이다.

 

나의 대인관계유형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생각해 보고 좋은 인연,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보자. 가장 먼저 가족과 학교에서 실천하면 된다.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내가 먼저 마음의 문을 열고, 내가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 되라. 하늘의 축복이 주어질 것이다.

 

 

출처: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93227.html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