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대인관계

알림마당
공지사항

다문화청소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0 17:37 | 조회 923 | 댓글 0

본문

새터민청소년, 한민족 이주청소년, 국제결혼가정 자녀들,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 “들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다문화청소년입니다.”

다문화청소년이란 두가지 이상의 문화권에 걸쳐 성장하고 생활하는 청소년 을 말합니다.

다른 나라에서 살다가 여러 이유로 현재 살고 있는 곳으로 이주한 경우, 이주민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경우, 국제결혼 등으로 인해 서로 다른 문화권의 부모 사이에 태어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다문화청소년은 다양한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어 우리 사회를 다양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들은 다른 청소년에 비해 더 심각한 아이덴티티 혼란을 경험할 수 있고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북한출신 청소년 (이하 새터민 청소년), 한민족 이주 청소년 (조선족,고려인 청소년),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 외국인 가정의 자녀들이 대표적인 다문화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 다문화청소년은 지난 10여년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터민청소년, 조선족청소년, 혼혈아동, 외국인아동 등은 각각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나와 다른 것이 대한 차별”문화로 인해서 상처받고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바로가기)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