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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이해하기 - 다문화 가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7-23 14:18 | 조회 8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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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이란 어떤 가정을 말하나요?

다문화가정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으로 부모 중 한 명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을 지칭한다.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 형성은 1950년대의 한국전쟁 당시 한국 주둔 미군과 한국인 여성의 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 농촌 총각 결혼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통일교를 통해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이 성사되면서 활성화되었다. 다문화가정의 유형을 국제결혼가정(부모 중 한 명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 외국인 근로자가정, 새터민 가정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기도 한다.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은 부모 중 한 명이 외국인으로 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한국인으로 생활하는 청소년. 이는 국제결혼을 한 부모의 자녀 및 탈북 청소년을 포함한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다문화가정 청소년 7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65.2%가 현재 생활에 대해 만족한다고 보고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보고하였다.

학업문제 (11.6%)

경제적 어려움 (5.8%)

외모문제 (2.9%)

사회적 냉대와 차별 (1.4%)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심리/정신적 문제를 호소하였다.

컴퓨터의 과다사용 (81.4%)

우울이나 무기력에 대한 경험 (45.7%)

자살충동 경험 (17.1%)

술이나 담배 경험 (12.9%)

* 이러한 문제 경험들은 이들이 일반학교 학생보다 더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거리에서 쳐다보고 수군거림, 성폭력/성희롱, 컴퓨터 과다사용).

 

(1)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 이들은 성장과정에서 외국인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며, 집단 따돌림 등으로 정서적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결혼이민자 부모의 문화적 정체성과 한국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이 서로 다를 때,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2) 언어능력의 부진으로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각하다. : 특히 초등학생들의 경우,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심각한 학습부진을 경험하고 있음. 외국인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부족 또는 경제적 여력의 부족으로 유치원 또는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가정의 또래들보다 선행학습에서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상당수가 설령 일상적인 언어 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다할지라도 독해와 어휘력, 쓰기와 작문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 한국사회의 편견이나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다. :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잘난 척해서(29.4%)'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그들의 성격상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단지 부모가 외국인이라는, 요컨대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라는 이유 때문에(34.1%)'에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 그리고 집단 따돌림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정서적인 충격이 되고 있다.

(4) 결손 가정적 요소나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 : 실제로 다문화 가정 학생 문제는 다문화 측면보다는 결손가정적 요소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가 더 많다. 예컨대 소외, 놀림, 차별 등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보다는 학교공부나 숙제 및 준비물 챙기기 등 개인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에 더 많이 직면하여 일반학생들보다 학교공부에 따라가기 힘든 상태라고 보고되고 있다.

(5) 불법체류자의 아이들이 방치되고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의 내부 조사 자료를 참고로 하면 대략 8,000명의 불법체류자들이 학교 밖에서 방치되고 있다고 추정된다.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을 돕기 위해 시급한 것은 무엇인가요?

(1)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개입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 : 현재 전국적인 현황조사가 부족한 실정이며, 국제결혼 가정 자녀, 탈북자 가정 청소년 집단에 대한 정보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3세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국가 소속감과 관련하여 정체감 혼란을 가질 수 있는데, 이중적인 자기규정이 혼란을 야기할지 또는 다문화를 수용하는 긍정적인 정체감으로 해석될지에 대해서는 보다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들이 소극적인 대처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다양한 개인적인 문제 경험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해결을 위한 상담 및 위기지원 시스템의 개입이 필요하다.

(2) 일반 청소년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정보 교육 및 직접 경험 확대 :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수용과 개방성, 고정관념과 관련, 접촉 경험과 시간이 길수록 보다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직/간접적 정보 제공 및 경험을 할 수 있는 대중매체 및 학교 내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부모교육을 통한 태도 개선 프로그램 진행 : 부모의 학력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개방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부모의 인식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국제화 시대의 다양한 문화의 공존성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개입적 조치가 필요하다.

 

다문화와 관련된 정책과 지원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다문화가족지원 포털사이트 다누리

여성가족부의 지원으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관리·운영 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사이트로, 20104월에 4개 언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5년 현재 13개의 언어를 제공하고 있다. 다누리의 의미는 아름다운 소통, 함께하는 문화'를 슬로건으로 하는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는 다문화를 상징하는 '()'와 홈페이지의 우리말 누리집의 '누리'의 조합어로 '다문화가족 모두가 누리다'는 뜻으로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다문화 관련 정책

여성가족부의 지원으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관리·운영 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사이트로, 20104월에 4개 언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5년 현재 13개의 언어를 제공하고 있다. 다누리의 의미는 아름다운 소통, 함께하는 문화'를 슬로건으로 하는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는 다문화를 상징하는 '()'와 홈페이지의 우리말 누리집의 '누리'의 조합어로 '다문화가족 모두가 누리다'는 뜻으로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하세요.

 

출처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1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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