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가정문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가정문제

알림마당
공지사항

청소년 자녀에게 존경 받는 부모가 되는 기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1-07 16:01 | 조회 937 | 댓글 0

본문

첫째, 말이나 행동 중에 부모 자신의 의도와 판단을 없애자. 자녀의 눈을 통해서 사물을 보고 이해해보아라. 아이가 하는 행동, 말, 원하는 바, 인생에 대한 소망 등을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정하며 지지해보자.
부모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없애고 자녀와 호흡을 맞추는 순간 아이는 충분히 이해 받고 존중 받는 다는 느낌을 가지며 부모에게 한 걸음 다가올 것이다.

둘째, 자녀의 개성을 인정해주어라. 청소년기에는 자기 자신에게 가장 몰입할 때이다. 그들이 자신의 독특한 색깔을 찾고 그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개성의 특징, 강점을 가장 예찬하는 사람이 되어라.

셋째, 사랑을 자주 표현하고 항상 지지, 격려하여라. 아이들은 자신의 요구에 ‘반응하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생각하는 사람’을 원한다. 보여지는 행동에 대해 결과적으로 평가하지 말고, 과정을 함께 공유하며 그 안에서 부모가 지원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아이가 진정 그것을 원하는 마음은 무엇인지, 그 마음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인정 해 주어라.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꾼다.

마지막으로, 부모 자신의 모습을 점검하여라. 청소년기 자녀들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부모를 볼 수 있다. 그들에게는 객관적으로 사람을 평가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준거가 있다. 아이에게 좋은 모델링이 될 수 있도록 늘 자신을 관리하며 조절할 수 있는 부모의 모습이 백마디 말이나 충고보다 더 강력하다.

 

출처:http://selfedu.joins.com/column/column_view.asp?idx=300&brd_code=column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