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성문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성문제

알림마당
공지사항

성충동을 조절하는 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4:52 | 조회 1,330 | 댓글 0

본문

※ 성충동을 조절하는 방법

우선 적절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음식을 전혀 주지 않으면서 절대 음식을 훔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청소년기에 성적인 충동을 적절하게 해소한다는 것은 자위행위를 통해 가능하다. 자위행위가 보기에 꺼림직 하고 혹시 무슨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해서 두려워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지만 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가 아닌 자위행위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그리고 운동, 취미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활동을 하는 것이 성충동을 해소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마음이 밝아지고 힘이 생기면 성적인 충동도 줄어들게 된다. 스트레스가 쌓이는데도 해소하지 못하고 고민에 빠지면 과도하게 성적인 만족을 추구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마치 고민이 많고 괴로운 사람이 마약에 빠지는 과정과도 유사하다.
다음으로는 성충동에 해소와 관련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하루 세 끼 식사를 하고 저녁시간에는 잠을 자고 일정 시간에 배변을 하는 등 생리적 욕구에 관한 시간계획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적인 충동도 어느 때 해소하자는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수요일, 토요일 저녁 11시에서 12시까지는 성적인 충동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정해서 그 시간에는 마음 놓고 성적인 상상을 하고 음란물을 보고 자위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일정시간을 정해놓으면 다른 때에 성적인 충동이 일어날 때 '그래, 지금 이것을 해결하는 시간이 아냐, 정해진 시간이 있으니 그때 하도록 하자'라고 자신에게 말하면서 성적인 충동을 조절할 수 있다. 이 방법이 조금 우스워 보이고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 수도 있지만 분명히 이런 방법을 통해 우리의 충동은 조절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충동을 자극하는 환경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충동을 자극하는 환경이 있다. 즉, 자극적인 영화포스터, 음란한 책이나 비디오, 만화,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사람들이 많은 곳 등이 그런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하기만 하면 이런 자극을 멀리할 수 있다. 그런 장소를 피하든가 아니면 어쩔 수 없이 그런 장소를 통과해야 한다면 책을 본다든지 단어를 외운다든지 하면서 그런 자극에 영향 받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신의 방이나 책상환경을 정비하는 것이다. 쉽게 손에 닿는 곳에 음란물이 있으면 아무래도 성적인 충동이 일어날 때 그것을 통제하기 어렵다. 집에는 그런 음란물을 두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다. 어쩔 수 없이 가져왔더라도 바로 없애거나 돌려주는 것이 자신의 성적인 충동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자신의 성적인 상상이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을까 두렵다고 했는데 우리가 상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는 여러 가지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다. 행동의 대상을 찾는 일, 행동으로 인해 생길 여러 부정적인 결과를 감수하는 일, 행동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를 극복하는 일 등이 필요한데 우리가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마음먹으면 우리는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생각하는 것처럼 내가 상상한다고 해서 그것이 행동으로 바로 옮겨지지는 않는다. 성적인 상상의 내용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실제 행동으로는 하지 않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충분히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수 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