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성문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성문제

알림마당
공지사항

소아 성학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0-10 15:44 | 조회 1,074 | 댓글 0

본문

※ 소아 성학대

소아 성(性) 학대는 미국의 경우 일년에 8만건 정도 보고 되지만, 아동이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를 두려워하고 사건을 확인하는 법적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보고 되지 않은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소아 성학대는 반드시 확인되어야만 하며, 더 이상의 학대가 중단되고, 아동은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장기간에 걸친 감정적, 심리적 손상은 아이들을 망가뜨릴 수 있다.
소아 성학대는 가족 안에서 부모, 양부모, 형제 또는 다른 친척들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며, 가정 밖에서는 친구, 이웃, 보모, 교사 또는 낯선 사람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성학대가 발생했을 때, 피해 아동은 여러가지 형태의 고통스러운 감정, 생각, 그리고 행동들이 생겨나게 된다.
반복되는 성적인 자극을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준비가 되어 있는 아동은 없다. 심지어 성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고 알지 못하는 만 2-3세의 아이들도, 과도한 자극을 극복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전부터 가해자를 알고 좋아했었던 만 5세 이상의 소아는 상대방에 대한 애정이나 믿음과 성 행동이 매우 잘못된 것이라는 느낌 사이에서 갈등에 빠지게 된다. 만약 아동이 성적인 관계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면, 가해자는 아이에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사랑의 상실을 무기로 위협할 수 있다. 성학대가 가족 안에서 일어난 경우, 피해 아동은 다른 가족들의 분노, 시기나 수치심을 무서워하거나, 혹은 비밀을 말할 경우 가정의 평화가 깨질 것을 두려워 할 수 있다.
지속적인 성학대의 희생자인 소아는 통상적으로 낮은 자존심, 무가치감, 그리고 성에 대한 비정상적이거나 비뚤어진 시각을 가지게 된다. 아이는 움추려들고 어른을 믿지 못하며, 자살을 시도할 수도 있다. 성적으로 학대받은 아동 중 일부는 성 이외의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 대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성학대 피해 아동 중 일부는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아동학대 가해자 또는 매춘부가 되거나 또는 다른 심각한 문제를 가지게 될 수 있다.
소아 성학대의 명백한 신체적 흔적이 없는 경우도 자주 있다. 일부 흔적은 의사의 신체 검사를 통해서만 발견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성학대를 받은 아동의 행동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성적인 특성을 가진 모든 물건에 대한 유별난 관심이나 회피
- 수면 문제 또는 악몽
- 우울증 또는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멀어짐
- 유혹적인 태도
- 자신의 몸이 더럽다 또는 망가졌다는 말을 하거나, 또는 생식기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두려움을 표현하는 경우
- 등교 거부
- 비행 / 품행 문제
- 비밀스러운 태도
- 그림, 놀이, 환상에서 나타나는 성적으로 짓궂은 행동
- 유별나게 공격적인 행동
- 자살 행동
소아 성학대의 가해자는 아이가 말하기를 매우 두려워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아이가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을 때만 비로소 아이는 자유스럽게 말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아동이 성희롱을 받았다고 말하는 경우, 부모는 가능한 침착성을 유지하고 아이에게 일어난 일이 아이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안심 시켜주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부모는 신체적인 검사와 정신과 상담을 의뢰해야 한다.
다음은 부모가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예방법이다:
- 자녀에게 "누군가 너의 몸을 만지고 이상하게 느껴지는 행동을 하려고 하면, 그 사람에게 싫다고 말하고 곧바로 나에게 말해라"고 이야기하라.
- 자녀에게 어른을 존경한다는 것은 어른들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을 뜻하지 않음을 가르쳐라. 예를 들어, "선생님이나 보모가 시키는 모든 것을 항상 다 따라야 한다"고 가르치지 말아라.
-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전문적인 예방 프로그램를 장려하라.
성학대를 받은 소아와 그 가족은 즉각적으로 전문적인 평가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소아청소년 정신과의사는 피해아동이 자존심을 회복하고, 학대에 관한 죄책감을 다스리며, 상처를 극복하는 과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런 치료는 자녀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위험성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출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http://drchoi.pe.kr)

http://drchoi.pe.kr/factfam-9.htm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