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성문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성문제

알림마당
공지사항

에이즈(AIDS) 예방법 2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4:56 | 조회 1,125 | 댓글 0

본문

에이즈(AIDS) 예방법

(3) 여성용 콘돔
여성용 콘돔은 흔히 페미돔이라고도 하며 부드럽게 가공된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작은 주머니 모양이다. 입구는 링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주머니 안쪽에 입구보다 작은 링이 들어 있다. 내부에 들어 있는 작은 링을 손으로 오므려서 질 안에 삽입하여 사용한다. 입구의 링은 소음순 부변을 모두 덮을 정도의 크기이다. 오므려져 삽입된 내부의 링은 질 안에서 원 상태를 회복하고 이것이 지지대가 되어 콘돔을 질 안에 고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여성용 콘돔은 전문가들에게 HIV감염에 대한 예방방법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고려할 만한 대상이 되고 있다. 여성용 콘돔은 성행위시 여성에게 HIV감염과 성 접촉을 통한 전염병으로부터 예방이 가능하도록 돕는 첫 번째 방안이다. 남성용 콘돔과는 달리 여성용 콘돔은, 여성이 파트너에게 콘돔을 요구하지 않고도 자신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여성에게 있어서 이 콘돔의 사용이 쉽거나 달가운 것은 아니며, 콘돔 사용과 마찬가지로 페미돔의 사용에 대한 결정을 완전히 여성 혼자서만 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에이즈/성병 예방의 실천으로 콘돔을 사용하는 문화가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하다. 단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판매되던 페미돔이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 이외에도 수요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 점을 보면, 단순히 예방법을 아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4) 안전한 성행위
안전한 성행위는 HIV 감염 위험이 없는 성 접촉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HIV나 성 접촉으로 인한 전염병에 대해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 감염되지 않은 일부일처 사이에서의 성생활
- 마사지
- 자위행위
- 음경, 질, 항문을 만지지 않고 하는 성행위
- 성관계를 갖지 않는 것
(5) 감염 된 아이를 돌보는 부모가 지켜야 할 예방법
무엇보다도 아이가 친구, 보모, 학교 선생님과의 일상적인 접촉, 예를 들면 포옹, 키스와 같은 것을 통해서 HIV를 전파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아이와 같이 음식을 먹고, 접시를 쓰고, 욕실을 쓰고, 침실을 사용하는 것은 전혀 위험하지 않다. 아이를 돌보면서 사랑을 표현하는 행동은 HIV 전파 위험이 없다. 다만 아이들의 혈액에는 바이러스가 고도로 응집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접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토사물이나 배설물에 출혈된 흔적이 보이지 않으면 이로 인해 감염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배설물을 통한 다른 병원균들의 감염은 가능하므로 아이들의 배설물을 손으로 직접 만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기저귀를 간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주어야 한다. 혈액을 치워야 할 경우 보통 비닐이나 고무장갑을 이용한다. 염소표백제 1/4컵과 물 한 대접을 섞은 용액을 피가 묻은 표면에 도포하는 방법은 일반 가정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손쉽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이때 장갑을 끼고 청소를 했을지라도 손을 깨끗이 닦아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