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성문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성문제

알림마당
공지사항

청소년 성행동의 특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4:54 | 조회 1,170 | 댓글 0

본문

※ 청소년 성행동의 특징: 성경험의 저연령화

최근 청소년들은 빈번한 성행동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최근 청소년들의 성행동은 그 경험이 점차 어린 나이에 이루어진다는 것과 적극적으로 행해진다는 특징을 갖는다. 성행동을 일찍 시작하는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 일찍 성행위를 시작한 집단은 성격검사에서 독립적이 되는 것과 독립적으로 되기를 기대하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었고, 학문적 성취에 대해서는 가치를 두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사회를 더 많이 비판하고, 덜 종교적이고, 자신이 또래로부터 일탈하는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적게 나타냈다.
☞ 성행위를 일찍 경험했던 십대들의 경우 그들의 부모와 친구들은 공통점이 거의 없고, 부모들은 친구들보다 그들에게 영향력이 적었다. 그들은 학대가 자주 이뤄지는 환경과 조기 성행위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환경에서 살고 있었다.
☞ 다른 행동과 관련해서 살펴보면, 십대에 성행위를 활발히 하게 된 청소년들은 나중에 시작한 청소년들보다 흡연이나 약물사용과 같은 문제행동을 더 많이 했으며, 교회 참여와 같은 전통적인 활동에는 더 적게 참여하였다.

종합해 볼 때, 성적 경험을 또래에 비해 일찍 했던 청소년들은 독립적이고, 탐구심이 강하고, 비판적이고, 덜 전통적인 생각을 한다. 또한 이들은 다른 청소년들보다 성인의 행동과 평균에서 이탈된 행동에 빠져들 확률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행위를 한 번 했다는 것이 청소년들이 계속해서 자주 혹은 정기적으로 성행위를 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청소년들은 단지 성행위란 어떤 것일까라는 호기심 때문에,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또는 어른과 같은 기분을 느껴보기 위해 성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