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비행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비행

알림마당
공지사항

자살의 심리적 원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0-10 16:07 | 조회 1,265 | 댓글 0

본문

※ 자살의 심리적 원인
자살의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자살을 함으로써 보다 나은 생으로 이행할 수 있다는 그릇된 믿음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대개 사이비 종교의 집단 자살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 험한 세상에서 바둥거리며 사느니 죽어서 편안한 곳으로 가겠다는 생각이다.
둘째, 늙어간다는 것과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별의 아픔, 혹은 자기 자신의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 자살하는 사람도 많다.
셋째, 자기가 자살함으로써 자기가 평소에 미워하는 사람에게 앙갚음을 하기 위해서 자살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그 미워하는 사람에게 자기의 자살을 통해 죄책감을 갖게 해서 결국은 그 사람도 죽이고 나도 죽겠다는 아주 무서운 동기에서 출발하는 경우이다.
끝으로 정신과에서 흔히 위험하게 되는 자살은 정신병적인 망상이나 혹은 환각 등에 의해서 자살하게 되는 경우도 가끔 경험할 수 있다.
물론 이외에도 자살하게 되는 원인은 많다. 가령 충동 자제력이 약한 사람이거나 혹은 자살의 암시성이 높은 사람이거나 또 가족 내에 자살한 사람과의 동일시에 의해 자기도 함께 따라 죽는 이러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뭐니 해도 자살의 가장 큰 원인은 환자들이 겪게 되는 심각한 상실감에서 출발한다. 가령 건강을 잃는다던가, 사랑을 잃는다던가, 큰 사업에 실패를 했다던가 혹은 권력이나 직업 혹은 심한 자존심의 손상이나 명예, 성공에 실패하고 좌절했을 경우, 이럴 경우에는 자살할 가능성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출처 : 한국가이던스 (http://www.guidance.co.kr)

http://www.guidance.co.kr/newhome/mind_health/clinic/clinic6-02.asp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