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비행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비행

알림마당
공지사항

소아청소년의 훔치는 행동 (도벽) - 부모, 교사의 대처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0-10 15:51 | 조회 1,171 | 댓글 0

본문

◆ 부모, 교사는 어떻게 할 것인가?

① 넘어가서는 안된다. 이런 행동을 무시하거나 사소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명심한다.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행동하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잘 살펴보자. 처음 화가 나고 분통이 터지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도 그렇겠지만 일단 침착성을 유지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의 문제 행동을 부모나 교사 자신의 실패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자제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나름대로 아이의 행동의 원인을 먼저 머리 속에 그려본다.
③ 아이의 설명을 들어본다. 화를 내고 비난을 먼저 하는 것은 거짓말과 변명을 불러올 뿐이다.
④ 남의 것을 들고 오는 것은 나쁘다는 명백한 메시지를 전하면서도 아이의 존엄성을 존중해주는 태도를 취한다. 최소한의 체면은 살려줄 필요가 있다. 자신이 부모로서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 그러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될 잘못된 선택이라는 것을 말해주어야 한다.
⑤ 친구 집에서 그 물건을 들고 왔다면 아이와 같이 가서 돌려주고 가게에서 물건을 들고 왔다면 같이 가서 값을 치른다. 사과를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⑥ 잘못을 고백했거나 물건을 돌려주고 난 후에는 부끄럽고 힘든 일을 마친 자녀의 노력을 칭찬해준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이번 일은 잊혀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⑦ 자녀에게 "도둑". "도둑놈"이라는 꼬리표를 붙이지 말아라. 당신의 자녀는 다음에 그 말대로 행동을 해 버릴 수도 있다.
⑧ 용돈이 부족하고 좋은 옷을 입고 싶어서 그랬다면, 또래에 비해 용돈이 어떤지를 진지하게 다시 고려해본다. 정 추가적인 돈이 필요하다면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서 스스로 돈을 벌어보는 경험을 하면서 책임감을 키워주는 것도 방법이다.
⑨ 당신이 아이의 도덕적 잣대가 됨을 명심하라. 자신이 혹시 사소한 물건이라도 훔치는 행동이 있었는가를 생각해본다. 당신이 직장에서 물건을 몰래 가져다 쓰거나 가게에서 점원의 잘못으로 많이 거슬러진 돈을 주머니에 말없이 넣는 행동은 아이에게 또 하나의 도덕 학습 도구로 사용되었음을 알아야 한다.
⑩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아이를 관찰한다. 감시하라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용돈관리, 시간관리, 물건관리를 세심하게 도와주고 하나하나 주의깊게 체크한다.

출처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http://drchoi.pe.kr)

http://drchoi.pe.kr/stealing.htm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