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자료실 > 진로

본문 바로가기


상담 자료실 > 진로

알림마당
공지사항

(새로운직업,요즘뜨는)직업정보안내 - 쇼콜라티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2-21 14:41 | 조회 893 | 댓글 0

본문

쇼콜라티에

1)쇼콜라티에(chocolatier)란?
쇼콜라티에란 초콜릿 장인을 일컫는 불어로, 400년이 넘는 유럽의 고급 수제 초콜릿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초콜릿 아티스트란 뜻이다. 이들은 초콜릿으로 다양한 조각과 공예작품을 선보이는데, 양산업체의 대량 생산과는 달리 초콜릿 하나하나를 주문 받아 제작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이다.

2)갖춰야 할 자질
직업의 특성상 예술적인 능력이 필요하므로, 여러 나라의 문화와 주변에 대한 이해력, 통찰력, 호기심이 많으며 감성이 풍부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초콜릿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이며 그 이외의 것은 노력에 의해 충분히 갖출 수 있다.

3)쇼콜라티에가 되기위한 과정
국내 : 제과 전문학교를 수료하면서 초콜릿 기술을 배우거나 유명한 쇼콜라티에에게 개인적으로 사사 받아, 도제수업으로 기술을 익히고 전문점을 창업할 수 있다.
국외 : 유럽은 초콜릿 문화의 본 고장인 만큼 초콜릿 공예에 대한 전문적인 수업과정을 갖추고 있는 사설 학원들이 많다. 또한 호텔이나 유명한 수제 초콜릿 전문점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4)근무여건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거나, 제과점, 호텔에 취업할 수 있다. 능력이 중시되는 직업이므로 정년은 따로 없다. 초임자의 월 평균 수입은 100~150만원 정도이며(고용인일 경우 제과인의 초임정도), 본인의 능력에 따라 승진정도와 수입정도는 천차만별이다.

5)교육기관
* 국내 : 개인공방 - 쇼콜라티에 빠드두
르쇼콜라
제과학원 - 한불제과제빵학원
국제제과제빵학원
에꼴드쉐프제과제빵학원
* 국외 : 르 코르동 블뤼 제과학원
(파리본원, 런던, 호주, 일본, 한국 등 15개국 25개 분원)
한국분원: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숙명 아카데미-르 코르동 블뤼 과정
프랑스 Ecole Bellouet conseil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