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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10가지 습관과 뇌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4-11-14 15:15 | 조회 47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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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시켜 기억하라 


정보를 얻고 저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조합이다.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좋게 하려면 배우는 것들 사이의 연관성을 만들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이름을 외울 때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 사람을 처음 만난 장소,
그 장소에서 들었던 음악 소리 등과 연결시켜보는 것이다.

새정보와 이미 알고 있던 정보 사이에 연결고리가 생겨 또다른 정보가 생겨나게 된다.



 

양손을 사용하라 


뇌는 서로 비슷하게 생긴 오른쪽 뇌와 왼쪽 뇌로 나눠져 있다.

신체로부터 전달되는 대부분의 정보가 오른쪽과 왼쪽으로 서로 교차돼 전달된다.
왼손이나 왼쪽다리에서 온 정보는 오른쪽 뇌로, 오른쪽 손에서 온 정보는 반대로 간다.
양손을 사용한다면 뇌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글씨를 쓸 때 오른손을 사용하더라도 칫솔질은 왼 손으로 하는 거다.

넘쳐나는 정보의 바다 속에서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아 한쪽 뇌만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잠자기 직전에 공부하라


꿈은 아직까지 그 본질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한 동물 실험은 꿈이 우리가 전에 경험하거나 배운 것이나
남겨 둔 문제들을 다시 기억하는 과정을 반복하도록 만든다.
잠자기 전, 꿈꾸기 전에 외운 것이 더 잘 기억되는 이유다.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 위해 진화해 왔다.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돼 있다.
 
뇌는 그래서 단순히 암기한 것보다는 이해한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한다.
뭔가를 배운다면 이것을 왜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지 뇌에게 잘 "설명"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오래 사귈수록 나쁜 게 TV다

 

텔레비전을 오래 시청하면 뇌에 좋지 않다.

텔레비전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줘, 뇌가 그 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텔레비전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 2~3 동안만이라도 텔레비전을 켜지 말고 생활하보라.

처음에는 견디기 힘들겠지만,
 얼마 지나면 전과는 다르게 머리가 맑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우리의 뇌는 변화를 즐긴다. 틀에 박힌 것은 싫어한다.
 단조롭고 변화가 없다는 것은 뇌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얘기다.
 
뇌는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는 소음처럼 여기고 기억하지 않는다.

가령 여러 권의 책을동시에 읽는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첫번째 책을 30분 동안 읽다가 이어서 다른 책으로 넘어간다.

교과서를 읽다가 시집이나 재미있는 잡지를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뇌가 집중력을 잃을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다.





 

여행하라


여행은 뇌를 재충전하고 깨어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국적인 곳을 여행할 수록 풍부한 자극을 경험하게 돼 더욱 좋다.

여행은 뇌의 환경이 결정되는 12세 전후가 지나기 전에 할 수록 좋다.

새로운 장소나 다양한 인종, 이국적인 음식들을 접하면 뇌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번도 먹지 못했던 음식,
 예를 들어 인도나 태국음식 등에 도전해보자.

새로운 음식은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줘 일상생활에

지쳐 있는 머릿속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도전하고 배워라

 

뇌는 도전을 즐긴다.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거나 글을 써보거나 모형비행기를 조립하는 것 무엇이라도 좋다.


 


 

남들 따라 하지 말라


뇌는 도전을 좋아하는 동시에 다른 것을 잘 따라한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다른 사람과 같아지려 하는 뇌의 명령을 거부해야 한다.
앞으로 20~30년 동안 무슨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할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리고 정말로 하고 싶은 그 일을 하라. 즐기면서 하는 일은 보상도 따른다

 

 

 

뇌에 좋은 음식 - 등 푸른 생선·우유·견과류


 

꽁치, 고등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과 우유는 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이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와 콜린이 듬뿍 들어 있기 때문이다.
마늘과 양파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유해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시금치와 브로콜리 양상추 등에는 뇌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분포되어 있어 좋다.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한 현미와 수수 콩 달걀노른자도 도움이 된다.
소금 간을 하지 않은 잣 호도 밤 호박씨와 같은 견과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도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뇌신경세포를 성장시켜 아이들의 뇌 활동을 돕는 판토텐산 등이 고루 들어있다.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도 좋다.
해조류는 섭취 후 체내에서 DHA로 변하는 알파리놀렌산이 많기 때문이다.





 

뇌에 나쁜 음식 - 홍차·커피·인스턴트식품


홍차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두뇌에 좋지 않다. 카페인은 적은 양을 섭취해도 뇌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중독될 염려가 있으므로 초등학생이나 수험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식도 좋지 않다.
단 음식은 신경세포를 흥분시켜 뇌 활동을 불규칙하게 하기 때문이다.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다이어트 음료나 무설탕 껌 등도 뇌에는 좋지 않다.
여기에 첨가되는 아스파탐, 스플랜다, 사카린 등의 화학감미료와 조미료는 뇌세포가 죽을 때까지 흥분시키기 때문이다.
냉장고에 오래 보관한 육류나 생선, 오래된 기름으로 튀긴 음식은 산화된 불포화지방산이 뇌활동을 더디게 하므로
섭취를 줄인다. 그밖에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도 피한다.

 

 

 

출처 : http://namju9930.tistory.com/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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